2017/05/17

"형벌 비용의 문제" (출24:1-11)


예수님은 유월절 양을 잡는 무교절이 되자베드로와 요한을 보내시며 말씀하시기를 "가서우리가 먹을 수 있게 유월절을 준비하여라"고 시키셨습니다그 날은 바로 고난주간 목요일 저녁 무렵이었습니다.

유대인의 법과 관습에 따르면 유월절을 맞이하기 위해 두 가지 준비가 꼭 필요했습니다첫째유월절 전날에 양초에 불을 붙이고 집 전체에 누룩이 있는 가를 잘 살핍니다그리고 혹시 누룩이 발견되면 즉시 그 집에서 제거해야 했습니다.

히브리인들이 이집트에서 맞은 첫 번 유월절에는 누룩을 넣지 않은 빵을 만들어 먹었습니다빵 구울 충분한 시간이 없이 서둘러 이집트를 탈출해야 했기 때문입니다이 누룩으로 만든 빵은 곧 출애굽에 대한 기억을 의미했습니다.

둘째로히브리인들은 성막에서 어린 양을 제물로 바쳤습니다그리고 그 재물은죽음의 사자가 어린 양의 피를 문설주에 바른 집들을 넘어갔다”는 것을 기억시키기 위해 제단에서 태워졌습니다.
그리고 소금물 한 그릇과 쓴 나물 한 그릇을 테이블 위에 차려 두어야 했습니다소금물은 히브리인들이 이집트에서 흘렸던 눈물을 의미했고쓴 약초는 노예의 괴로움을 생각 나게 했습니다.

베드로와 요한은 유월절 목요일의 식탁을 어떻게 차려야 하는지 잘 알고 있었을 것입니다문제는 어디서 그 식탁 재료를 구하느냐 하는 것입니다도시는 순례자들로 넘쳐났습니다제자들이 사둔 생필품은 이미 바닥이 났을 것입니다어디 가서 새 것을 구하기가 쉽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래서 제자들은 이렇게 묻습니다“주님이 늦은 시간에 어디에서 그 재료를 찾을 수 있겠습니까?"
그 때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말씀 하셨습니다.

22:10-13. "너희가 성 안으로 들어가면물동이를 메고 오는 사람을 만날 것이니그가 들어가는 집으로 따라가거라그리고 집주인에게 말하기를 '선생님께서 당신에게 하시는 말씀이내가 내 제자들과 함께 유월절 음식을 먹을 그 방이 어디에 있느냐고 하십니다하여라그러면 그 사람은 자리를 깔아 놓은 큰 다락방을 너희에게 보여 줄 것이니너희는 거기에서 준비를 하여라."

그들이 가서 보니예수께서 말씀하신 그대로였습니다그래서 그들은 예수님이 말씀하신 것과 똑같은 것을 찾아서 유월절을 준비했습니다저녁이 되자 제자들은 예수님을 중심으로 테이블에 둘러 앉았습니다.

제자들은 유월절 만찬 의식의 순서를 잘 알고 있었을 것입니다그들은 유년 시기로부터 매년 의무적으로 유월절 식사 의식을 지켰습니다의식은 항상 같았습니다유월절 식사는 히브리인들이 이집트에서 어떻게 탈출할 수 있었는지에 대해 말하면서 시작됩니다그리고 잘 준비한 특별한 음식을 먹고출애굽에서 조상들이 받은 은혜를 두런두런 이야기하며 마지막으로 유월절 찬송가를 부르는 것으로 식사를 마무리합니다.

그러나 놀랍게도 예수님은 그 식사 후에 다음과 같이 놀라운 선포를 하셨습니다.

22:15-16.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고난을 당하기 전에너희와 함께 이 유월절 음식을 먹기를 참으로 간절히 바랐다내가 너희에게 말한다유월절이 하나님의 나라에서 이루어질 때까지나는 다시는 유월절 음식을 먹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예수님께서는 또 빵을 들어서 감사를 드리신 다음에떼어서 그들에게 주시고 말씀하셨습니다. "이것은 너희를 위해서 주는 내 몸이다너희는 이것을 행하여나를 기억하여라."

그리고 저녁을 먹은 뒤에잔을 들어 감사하시고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이 잔은 너희를 위하여 흘리는 내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다.

예수님은 유대인의 전통적인 유월절 저녁 식사를 "주님의 만찬"으로 바꾸라고 하셨습니다그리고 그 유월절 목요일에 이 만찬을 계속해서 주님을 기억하라고 하셨습니다.

핵심 구절은 눅20:20입니다. "이 잔은 너희를 위하여 흘리는 내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다.

9:18-20에서 히브리서 기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러므로첫 번째 언약도 피 없이 세운 것은 아닙니다모세가 율법을 따라 물과 붉은 양털과 우슬초와 함께 송아지 피와 염소 피를 취해서 온 백성에게 뿌리고…이것은 하나님께서 여러분에게 명하신 언약의 피입니다"

예수님이 말씀하신 의도는 분명합니다기독교 신앙은 하나님과 하나님 백성 사이의 계약 관계를 이어가는 것입니다.

이제 우리 가운데 어떤 분은 이런 고대의 피 이미지와 예수님이 만찬에서 강조하신 언약의 피를 연결해서 이해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동물 희생피가 제단에 뿌려 졌습니까성결을 위해서그게 대체 무슨 뜻일까?
우리의 죄는 언약을 취소하지 못합니다그것이 바로 십자가의 의미입니다우리가 하나님과의 언약의 관계를 누리기에 완벽할 필요는 없습니다하나님의 희생이 우리에게 갈보리 위에서 이루어졌습니다그래서 우리의 죄가 주홍 같을지라도눈처럼 희어질 것입니다우리가 한 일 때문이 아니라 그리스도께서 하신 일 때문에 그렇습니다.

신약 성경의 저자들은 이 사실을 전달하기 위해 많은 이미지를 사용했습니다그 가운데 현대적인 이미지 중 하나는 그리스도는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우리의 옹호자 이시라는 것입니다.

요일2:1. 누가 죄를 지을지라도아버지 앞에서 변호해 주시는 분이 우리에게 계시는데곧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예수님은 요한복음의 변호인 이시며요한복음의 실제 저자이십니다우리는 까다로운 변호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은 나를 완전히 신뢰하는 믿을만한 변호사입니다

구원론에 대해서 진보적인 신학자가 묻습니다“왜 그리스도의 의뢰인은 책임지려 하지 않습니까? 저는 이렇게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그것은 그리스도 자신이 벌써 형벌 비용을 지불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은 하나님의 사랑을 받기에 부적합한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나는 과거에 큰 잘못을 저지른 사람이다”“그런데 하나님이 어떻게 나를 사랑하실 수 있다는 말인가?” “나는 배우자에게 불충실했다.” “나는 낙태를 했고나는 도둑질도 많이 했다.” “그래서 내가 나를 용서 못하는데 하나님 나를 어떻게 사랑하실 수 있다는 말인가?

그러나 이것이 언약 관계의 핵심입니다결혼식에서 목사님 앞에서 서약을 하고 결혼한 사람이 배우자에게 헌신합니다그러나 어떤 이유에서든지 최선을 못했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그런 생각을 했다고 결혼이 파기되는 것은 아닙니다미안한 마음으로 최선을 다하는 그 삶은 여전히 아름답습니다.

마찬가지로 하나님은 죄인인 우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십니다게으름태만도 심지어 죽음도 그 약속을 취소할 수 없습니다회개하며 반복되는 죄 조차도 그 관계를 없앨 수 없습니다.
그러 이 언약 관계에는 주의해야 할 또 하나의 요소가 있습니다.

24:6-8. 모세는 그 피의 절반은 그릇에 담아 놓고나머지 절반은 제단에 뿌렸다그리고 그가 '언약의 책'을 들고 백성에게 낭독하니그들은 "주께서 명하신 모든 말씀을 받들어 지키겠다"고 말하였다모세는 피를 가져다가 백성에게 뿌리며 말하였다. "보아라이것은 주께서 이 모든 말씀을 따라너희에게 세우신 언약의 피다."

모세는 그 피의 절반을 그릇에 넣고 나머지 절반을 제단에 뿌렸습니다피를 뿌려야 합니다유월절 다락방에서 예수님은 유월절이 하나님의 나라에서 이루어질 때까지나는 다시는 유월절 음식을 먹지 않을 것이다." 예수님의 피가 단 한 번 제단에 뿌려진다고 하셨습니다.

매일죄 지었을 때 마다절기마다매년 짐승의 피를 제단에 뿌리는 대신 우리는 사랑의 새 언약으로 들어갈 것입니다그것은 단 한번으로 영원히 구속력이 있고 결코 또 다시 피를 뿌릴 필요가 없습니다.

생명을 건지는 희생에서 우리는 다른 살아있는 것들을 소비해야 합니다그 가운데 치킨이건 물고기이건에 관계없이 피는 생물의 상징입니다그래서 항상 먹기 전에 나의 생명을 위해 희생된 다른 삶의 희생을 기억하며 하나님께 감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언약은 저절로 만들어지지 않습니다언약에는 언제나 다른 생명체에 상처를 냅니다언약을 세우기 위해 도살과 희생이 따랐습니다.

예수님도 마지막 유월절 후에 제자들에게 새 언약을 시작하실 때 "죄 사함을 위해 많은 사람들을 위하여 흘리는 새 언약의 피"를 말씀하셨습니다.

새 언약 시대의 구원의 역사는 그 예수님의 상처를 내가 받아 들이며 시작됩니다.

6:56.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사람은 내 안에 있고나도 그 사람 안에 있다.

이 희생은 모든 사람을 위한 것입니다그러나 이것은 단 한 번의 완벽한 희생이셨습니다.

10:10. 이 뜻을 따라서예수 그리스도께서 몸을 오직 한 번 바치심으로써우리는 거룩하게 되었습니다.

어린 양이 죽임 당했습니다어린 양은 계시록에서 그리스도의 상징입니다계시록에서 그리스도는 28번이나 어린 양으로 불리셨습니다그는 특별히 우리를 위해 죽임 당한 어린 양이셨습니다.
어린 양은 구약 언약에서 처음 제물로 바쳐진 희생물입니다.

4:4. 아벨은 양 떼 가운데서 맏배의 기름기를 바쳤다주께서 아벨과 그가 바친 제물은 반기셨으나,

어린 양은 유월절에서도 사용되었습니다.

그리스도는 구약 예언에서도 어린 양이라고 불렸습니다.

53:7. 그는 굴욕을 당하고 고문을 당하였으나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마치 도살장으로 끌려가는 어린 양처럼 마치 털 깎는 사람 앞에서 잠잠한 암양처럼끌려가기만 할 뿐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그리고 신약에서 진짜로 양이 되셨습니다.

8:34.  에디오피아 여왕 간다게의 내시가 빌립에게 말하였다. "예언자가 여기에서 말한 것은 누구를 두고 한 말입니까자기를 두고 한 말입니까아니면 다른 사람을 두고 한 말입니까?"

 (세례요한은 예수님을 희생제물로 제단에 드릴 어린 양이라고 불렀습니다.

29. 요한은 예수께서 자기에게 오시는 것을 보고 말하였다. "보시오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입니다.

하나님의 어린 양을 죽이는 일은 단번에 이루어졌습니다예수님은 동물 희생의 종말을 고하셨습니다동물의 피가 포도주로 대체되었습니다.

49:11. (유다)는 나귀를 포도나무에 매며그 암나귀 새끼를 가장 좋은 포도나무 가지에 맬 것이다그는 옷을 포도주에다 빨며그 겉옷은 포도의 붉은 즙으로 빨 것이다.

새 언약은 영원한 생명을 가져왔습니다오래된 피의 언약이 생명을 불어 넣었습니다예수님은 최후의 만찬에서 이 언약을 완성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어린양 이신 예수님께서 (세상 죄를 짓는 우리들을 위한최종적이고 완전한 희생 제물로 자신을 바치셨을 때우리에게 주신 그의 선물은 다름 아닌 영원한 생명이었습니다예수님은 죽음의 권세를 깨뜨리는데 피 흘림의 언약을 사용하셨습니다십자가의 반대편에 있던 우리들이 받은 선물은 영원한 생명입니다이제 영원한 생명은 피를 먹지 않아도 됩니다영원한 생명은 하나님의 사랑으로 살아 갑니다.

그리스도를 통해 받은 모든 제자들의 새로운 피는 사랑입니다.
이제 당신은 당신의 죄를 황소의 피로 씻을 필요가 없습니다.
뱀파이어의 피로 씻을 필요가 없습니다.
어린 양 예수 그리스도의 피만이 진실한 피입니다완전한 피입니다.

예수님의 피 밖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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